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리집 중앙난방 개별난방 지역난방 구별과 장단점

 겨울 난방비 고지서 받아보셨나요? 따뜻한 걸 좋아하는 우리 부부는 슬슬 추워지기 시작할 때부터 보일러를 켰어요. 이번 달에 나온 고지서를 받았는데 2배 이상 오른 난방비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다음 달 난방비는 또 얼마나 나올지 걱정부터 앞서는 요즘인데요.

 난방비를 절약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다 보니 난방방식에 따라 절약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난방비 절약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난방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우리집 난방방식 알아보기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난방 방식은 크게 중앙난방, 개별난방, 지역난방 3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그 중에서도 개별난방과 지역난방을 많이 사용한답니다.

중앙난방?개별난방?지역난방?


중앙난방

 중앙난방 방식은 공동주택 단지별 또는 건물별로 설치된 대형 보일러에서 직접 열을 공급하는 방식이에요. 80년도 지어진 구축 아파트에서 주로 사용되었어요. 아직 굴뚝이 남아있는 아파트들이 이 방식을 사용했던 곳으로 볼 수 있어요. 90년대 이후 도시가스 보편화 되면서 지역난방이나 개별난방 시스템으로 전환되었답니다. 간혹 지금도 대형 상업용 건물이나 일부 아파트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보일러가 세대 내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소음피해 및 안전사고 발생이 적어요. 공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상시 온수 사용이 가능하며, 보일러의 유지관리를 세대 소유자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중앙에서 보일러가 열을 생산하여 각각의 세대로 보내주기 때문에 열 손실이 적고 비교적 높은 온도의 난방을 이용할 수 있어요.

 

 세대별 난방온도 조절 및 사용 열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워요. 세대별로 선택적 가동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너무 큰 단점이에요. 난방비를 사용량이 아닌 전용면적 비율로 부과하기 때문에 비용이 내가 사용한 것보다 많이 발생할 수 있고, 보일러가 고장 나면 전체세대의 난방 및 온수 사용이 불가능해요. 며칠 동안 집을 비웠을 때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파이프를 이용하기 때문에 열 손실이 있어 중앙과의 거리에 따라 온도차가 있을 수 있어요.

 

<장점>
1.소음피해 및 안전사고가 적다.
2.실내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3.상시 온수 사용이 가능하다.
4.개별적으로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1.정확한 난방비 측정이 어려움
2.내 마음대로 조절 불가
3.고장 시 전체세대 불편함
4.사용하지 않아도 요금 부과될 수 있음
5.열 손실에 의한 온도차

개별난방

 개별난방은 각 세대별로 보일러를 설치하여 해당 세대를 난방하는 방식으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해요.

 

 요금 정산이 깔끔해요. 여름철 난방을 사용, 원하는 온도 설정, 원하는 시간에 사용 등 자율도가 높아요. 그래서 세대별 사용방식에 따라 난방비 조절이 가능해요. 무엇보다 초기 설치비가 다른 난방방식에 비해 저렴한 편이에요.

 

 온수 사용 시에는 매번 보일러를 가동해야 되고 보일러의 성능에 따라 공급온도, 공급량의 편차가 심해요. 요즘은 그런 경우가 잘 없겠지만 보일러가 실내에 위치해서 가스 누출, 폭발 등의 위험이 있고 공간을 차지해요보일러의 소음이나 진동, 냄새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요. 시설 관리를 사용자가 직접 해야 해서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어요.

 

<장점>
1.깔끔한 요금 정산
2.높은 자율도
3.난방비 조절용이
4.설치비용 저렴

<단점>
1.온수 사용 시 보일러 가동
2.안전사고의 위험 및 공간차지
3.소음, 냄새 문제
4.문제 발생 시 사용자가 직접 처리

지역난방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나 폐기물 소각장 등에서 생산된 열을 지역 내 공동주택의 난방열로 이용하는 난방 방식이에요.

 

 일정한 실내온도 유지 및 온수 사용이 24시간 가능해요. 보일러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어요. 공동 주택 시설 내에 보일러를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화재, 폭발, 질식 사고의 위험이 적어요. 대규모의 열 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열을 생산하기 때문에 중앙난방이나 개별난방보다 난방비가 저렴하고 세대에 부과되는 유지비 등도 절감할 수 있어요.

 

 실내온도를 높이는데 한계가 있고, 여름철에는 난방을 공급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해요. 해당 지역 내 열병합발전소 등이 없는 경우는 설치가 어려워요.

 

<장점>
1.일정하게 실내온도 유지
2.24시간 온수 사용 가능
3.사고발생 위험 감소
4.난방비 절약

<단점>
1.실내온도 한계
2.여름철 사용 어려움
3.설치 장소 한계

통합배관시스템이 적용된 아파트의 경우 여름철에도 난방이 가능하다고 해요.


오늘은 난방방식과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봤어요. 다음에는 난방방식에 따른 난방비 절약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